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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인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31 - 46 (16page)
DOI
10.15831/JKSSPE.2015.20.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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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0교시 체육활동 운영양상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운영을 위한 개선 방향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참여자는 유목적적 추출(purposeful sampling) 방법을 통해 학교장 및 체육교사 8명을 선정하였고, 심층면담과 비참여관찰, 각종 문서를 통해 자료를 수집한 후 귀납적 범주분석(Inductive Content Analysis) 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0교시 체육활동 운영 양상은 ‘종목혼합 지도형’, ‘교내반대항 리그형’, ‘개인참여 자율형’, ‘종목선택 자율형’의 4가지 형태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0교시 체육활동 운영 경험을 토대로 ‘수업 개선 방향 : 목표의 명료화 및 수업 형태의 체계화’와 ‘운영 개선 방향 : 원활한 운영을 위한 기본전제’로 나누어 개선 방향을 도출해냈다. 수업이 개선되기 위해서는 먼저 목표를 구체적으로 명료화시키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며, 더 많은 학생이 지속적이고 적극적으로 본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수업의 형태를 재구조화하는 과정을 거쳐 체계적으로 구축해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0교시 체육활동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서는 선택의 자율성을 전제로 한 활동이어야 하며 학생들에게 참여 및 종목의 선택권을 최대한 부여해 주어야 한다. 또한 체육교사는 물론 타교과 교사, 학생 등 다양한 교내 인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가야 하며, 참여 학생 및 교사에게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해주기 위한 기관 및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 그리고 0교시 체육활동의 가치 및 효과, 필요성 등을 인식시켜 줄 수 있도록 다양한 홍보자료를 개발하고 보급시켜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0교시 체육활동의 운영 양상
Ⅳ. 0교시 체육활동의 개선 방향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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