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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식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장대성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박현진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성태현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안재명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韓國航空宇宙學會誌 第43卷 第6號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488 - 496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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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각각 다른 목적지에서 다수의 임무를 수행해야하는 복수 무인항공기(Unmanned Aerial Vehicle, UAVs)의 경로를 결정할 때, 무인항공기의 생존가능성을 고려하여 경로를 결정하는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다. 본 라우팅 문제는 무인항공기 안전과 임무 완료시간 간의 trade-off 를 나타내는 비용 매트릭스를 이용한 차량경로문제(Vehicle Routing Problem, VRP)로 정의할 수 있다. 특정위치에서 무인항공기의 위험 레벨은 감지될 확률과 격추될 확률을 고려하여 모델링 하였고, 위협 레벨과 비행거리를 고려한 두 지역간의 최소비용경로는 육각형격자(Hexagonal cells)에서 Dijkstra 알고리듬을 사용하여 결정하였다. 또한, 지속적으로 다수의 적을 감시·정찰하는 임무를 수행하는 복수 무인항공기의 최적경로를 결정하는 case study를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논의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위험도 모델링
Ⅲ. 최적 경로 결정
Ⅳ. 시뮬레이션 결과 분석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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