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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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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남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47 - 57 (11page)
DOI
10.21184/jkeia.2015.06.9.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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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로배우 김동원은 한국에서의 연기교육은 구체적인 연기훈련법이나 체계적인 연기시스템은 없었다고 회고한다. 서구 연기술 훈련의 기본적인 두 방향의 원리는 배우의 파토스와 로고스 중 어느 방향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나눈다. 디데로(Denis Diderot)가 감성에 의한 파토스적 연기를 배척하고 이성에 의한 연기통제를 주장하면서 논란이 시작된 현대연기술론은 스타니슬라브스키(Constantin Stanislavski) 의 연기란 감각에 호소하기보다 영혼에 호소해야 한다는 새로운 연기술론을 등장시켰다.
폴란드의 그로토스키(Grotowski)는 절충적인 연기술론으로 내적으로 잘 조화가 된 혼연일체를 신체적으로 영적으로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하였으나 사회생활로부터 오염된 인간의 상태는 순수한 충동의 표현력을 방해한다고 판단하여 이를 극복하는 방법론을 모색하였다. 영적인 영감을 자연스럽게 불러낼 수 있는 해답을 찾고자 현대연기술 이론가들의 다양한 노력은 영적경험을 지향하고 있을 뿐 확고한 원리를 제시하지 못하였다.
본 연구는 우리들 창조기관의 중요한 중추를 지배하여 몸과 마음을 하나로 만들어 영적 경험의 세계로 인도하는 새로운 배우훈련을 제시하고자 조선기공을 바탕으로 체계화시킨‘기氣연기술시스템’을 제안한다.‘기氣연기술시스템’은 논자가 60여 년 동안의 수련경험과 30여 년 동안의 연기교육을 통해서 체험한 수련 논리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연기술시스템을 체계화하였다. 내용은 조선기공의 복식호흡 수련법과 명상 수련법을 토대로 정리하였다.

목차

ABSTRACT
I. 서론
Ⅱ. 본론
III.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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