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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호 (한양대학교) 정경식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03 - 12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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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쇼핑몰의 급성장을 통해 경쟁이 심화되면서 관련기업들은 소셜 쇼핑몰의 지속적인 발전과 활성화를 위해서 새로운 시도와 프로모션 이외에 소비자들이 느끼는 소셜 쇼핑에 대한 불만족이나 부정적 감정을 최소화하여 궁극적으로 만족도를 향상시키는데 집중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소셜 커머스의 지각된 위험 요소들에 대한 다차원적인 접근을 통한 실증연구라 하겠다. 분석을 위해 소셜 쇼핑몰을 이용하는 실제 구매자를 대상으로 소셜 쇼핑몰의 이용에 대한 지각된 위험 차원을 수집하여 이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지각된 위험 → 부정적 감정인 후회 → 불평행동에 대한 구조적 인과관계를 구조방정식 모델분석으로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소비자들은 소셜 쇼핑몰을 이용하는데 있어서 부정적 감정과 불평행동으로 이어지는 구체적인 지각된 위험으로 경제적, 성과적, 시간손실 위험이 나타났다. 즉, 소비자들은 이러한 위험을 지각하고 있는 경우 부정적인 감정 중 하나인 후회를 더 잘 느끼며, 이러한 후회는 결국 고객의 불평행동을 일으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반면 소스 위험은 후회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관련기업들은 후회나 불평행동을 낮춰주기 위해 소셜 커머스에 대해 느끼는 경제적, 성과적, 시간손실 위험을 관리하여 경쟁적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마케팅활동들이 필요하겠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and Research hypothesis
Ⅲ. Research methodology
Ⅳ. Data Analysis
Ⅴ.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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