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희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105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64 - 203 (40page)
DOI
10.16914/ar.2015.105.16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1960년대부터 현재까지의 텔레비전 수상기 광고를 통해 우리나라 소비문화의 변천 과정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960년대의 광고에서는 소비문화의 미세한 단서가 나타났고, 1970년대의 광고에서는 대중사회와 소비문화 형성기의 생생한 풍경을 발견했다. 1980년대의 광고에서는 안방문화의 정착 과정을 확인했고, 1990년대의 광고에서는 양적 소비에서 질적 소비로 바뀌는 양상을 발견했으며, 2000년대의 광고에서는 상품 상징주의와 가정극장의 소비 패턴이 나타났다. 이 연구는 대표적인 미디어 테크놀로지인 텔레비전 수상기의 광고물을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 소비문화의 변천 과정을 규명했다는 의의가 있다.

목차

1. 연구의 필요성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31-0016346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