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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현희 (한국폴리텍대학)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59 - 7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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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폴리텍 대학생의 진로준비와 관련하여 진로준비행동, 진로장벽, 진로탄력성의 관계를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증적인 연구를 통하여 진로장벽과 진로준비행동 간 관계에서 진로탄력성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폴리텍 대학생 245명을 대상으로 진로장벽, 진로탄력성, 진로준비행동을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회귀분석과 Baron & Kenny가 제안한 매개효과 분석결과 첫째, 진로장벽은 진로준비행동을 저하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기존연구들에서 나타난 것과 일치되는 결과이다. 구체적으로는 자신감 부족, 자기진로이해부족, 직업정보부족, 취업현실여건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진로탄력성은 진로장벽과 진로준비행동에 부분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진로탄력성이 진로장벽의 영향을 완전히 제거하거나 대체하지는 못하며 부적인 영향을 완화하는 정도의 효과만 있음을 의미한다. 객관적 환경이나 실질적 장벽을 그대로 둔채 심리적인 측면에만 치중할 경우 진로준비행동이 순조롭지 못할 수 있다. 셋째, 진로장벽의 하위요인 중 직업정보부족과 자신감부족에 있어서는 진로탄력성이 완전 매개효과를 나타냈다. 직업정보부족이나 자신감부족 상황에도 진로탄력성이 높은 학생들은 이를 극복하고 진로준비행동을 적절하게 수행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진로장벽의 종류에 따라 진로탄력성의 영향력이 다르게 나타나므로 학생들이 겪는 진로장벽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고, 그에 따라 학생들의 진로탄력성을 고양시킬 수 있는 진로지도 방안이 모색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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