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건우 (나사렛대학교) 최바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109 - 129 (21page)
DOI
10.32341/JCER.2020.03.33.1.1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공학계열 대학생이 지각하는 심리적 · 환경적 진로장벽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희망과 진로정체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 충북, 충남, 경북, 강원 소재의 4년제 대학교 여덟 곳에서 공학계열 대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여 심리적 · 환경적 진로장벽, 희망, 진로정체감, 진로준비행동을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 407부를 바탕으로 변인 간 관계를 검토하고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통해 모형의 적합도 및 직접효과와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심리적 진로장벽은 진로준비행동에 직접 영향을 미치지 않고 희망과 진로정체감을 매개로 영향을 미쳤다. 둘째, 환경적 진로장벽은 진로준비행동에 직접 정적영향을 미쳤으며, 희망과 진로정체감을 매개로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 결과는 공학계열 대학생의 진로교육 및 상담 장면에서 희망과 진로정체감을 높이는 개입이 이들이 심리적 · 환경적 진로장벽을 극복하고 진로준비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음을 시사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4-0005412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