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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혜숙 (강원대학교) 김준엽 (홍익대학교) 민병철 오유미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제26권 제3호(통권 제78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221 - 24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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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부모의 학업우선교육관이 초등학생의 교과 및 비교과 방과후학교 참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방과후학교 참여가 학생들의 학교행복과 공동체의식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수집된 한국교육종단연구 2013의 1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부모의 교육관-방과후학교참여-학교행복 및 공동체의식에 대한 잠재변인 수준의 매개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모든 분석에서 학업성취도를 공변인으로 투입하여 혼입효과를 통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부모가 학업을 우선하는 교육관을 강하게 가지고 있을수록 자녀는 교과 방과후학교에 참여하는 경향이 높은 반면, 예체능 및 비교과 동아리 등의 비교과 방과후학교에 참여하는 경향은 낮았다. 둘째, 교과 방과후학교 참여는 학교행복과 공동체의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비교과 방과후학교 참여는 학교행복과 공동체의식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셋째, 부모의 학업우선교육관은 교과 및 비교과 방과후학교를 매개하지 않고 직접적으로 학교행복에 정적 효과를 미쳤다. 따라서 가정과 학교에서 학업 외에도 여가나 취미, 사회적 관계 등의 비교과활동에도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으며, 특히 학교 차원에서 초등학생들의 학교행복과 공동체의식을 높이기 위하여 학교 내의 비교과 방과후학교를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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