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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53 - 182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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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수집하고 있는 학교생활 행복도 자료를 활용하여 우리나라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행복도 실태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 및 학교수준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탐색하였다. 학교생활 행복도 실태를 살펴본 결과, 중·고등학교 모두 학생수준에서는 가족관계, 수업태도, 학업적 효능감, 교과태도가 좋을수록, 독서와 운동에 많은 시간을 할애할수록, 성취도 점수가 높을수록, IT 활동시간이 적을수록 행복도가 높은 경향을 나타냈으며, 학교수준에서는 대도시 학교, 사립학교, 남녀공학, 학교장의 대내외적인 활동과 지원이 활발한 학교, 학교풍토가 협력적이고 지원적인 학교, 기초생활 수급 대상자 비율이 낮은 학교일수록 학생들의 행복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수준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한 결과, 학생수준에서는 중・고등학교 모두 가족관계가 수업태도, 학업적 효능감, 교과태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행복도와의 관계에 있어서는 수업태도와 교과태도는 정적으로, 학업적 효능감은 부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독서시간과 운동시간은 행복도에 정적으로 유의한 반면, IT 활동시간과 성취도는 행복도에 부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한편, 학교수준에서는 학교급에 따라 행복도에 대한 교육맥락변인의 효과가 다르게 나타났다. 중학교의 경우 성취도와 학교풍토가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고등학교에서는 성취도와 기초생활 수급 대상자 비율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중 기초생활 수급 대상자 비율은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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