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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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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66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79 - 30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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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학교는 2009년 처음 도입되었고, 때로는 행복학교로 이름을 바꾸면서, 이제 역사가 10년이 되었다. 혁신학교는 교실교육의 자율성을 신장시키고 학생들의 인격과 다양성을 존중하는 시도라는 평가를 받아왔다. 하지만 동시에 행복학교라는 이름과는 달리, ‘생각보다는’ 학생들의 만족도가 일반학교에 비해 크게 높지 않다는 점, 학업성취도가 일반학교에 비해 다소 떨어진다는 점에서 비판받고 있다. 이글은 먼저 혁신학교(행복학교)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본다. 그 다음 학교 교육의 목적으로서 행복의 이념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그리고 행복학교를 둘러싼 사회적 갈등 양상을 살펴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적 공론화의 필요성을 언급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것은 교육 분야를 넘어 행복한 사회에 대한 논의와 연결된다는 점을 보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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