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건 (경희대학교) 이인옥 (경희대학교) 김태희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4권 제5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1 - 1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류 열풍이 확산되고 있는 시점에서 한류를 접한 중국현지 대학생의 한류스타에 대한 관여도와 한국 음식에 대한 인식, 선호도, 구매의도 사이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구성개념 사이의 경로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의 분석을 위해 중국현지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빈도분석과 요인분석, 신뢰도 검증, 구조방정식모형(SEM)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류스타 관여도가 한국 음식의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한 결과, 한류스타관여도는 한국음식의 인식, 선호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국음식의 구매의도에도 역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관여도 요인 중 자아중심 관여도는 정(+)의 방향이 아닌 부(-)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이는 본 연구의 기대결과와는 다르게 나타난 것으로 한국음식에 대한 인식과 선호가 자아중심 관여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억제하는 억제자로 작용했기 때문임을 증명하였다. 둘째, 한국음식에 대한 인식은 한국음식에 대한 선호도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한국음식에 대한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은 기각되었다. 결과적으로 인식은 선호도에는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지만 구매의도에 까지는 이르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한국음식에 대한 선호도은 한국음식에 대한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스타관여도가 한국음식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유용한 변수이며, 한국 음식에 대한 인식, 선호도, 구매의도 사의의 경로관계를 규명함으로써 한국음식 세계화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우선적으로 한국음식을 인식시키기 위한 마케팅 노력이 선행되어야 하며, 이를 위한 효과적인 수단이 한류스타임을 시사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5-0018422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