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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김원섭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ol.14 no.3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73 - 8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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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 아두이노는 인터랙션 디자인 분야에서 신속한 프로토타이핑 구현을 위해 유리한 이점을 지닌 도구라고 이미 많은 연구를 통하여 입증되었으며, 현재 디자인 전공 학생들도 인터랙션 디자인과 관련된 교과과정을 통해 아두이노를 접하고 있다. 그동안 다수의 교육 컨텐츠들이 공학을 전공하지 않은 사용자들을 고려하여 개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학습자가 컨텐츠를 수용하는 진입장벽을 낮추는데 효과적인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연구방법 : 본 연구에서는 국내 디자인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경험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디자인 교육과정내에서 아두이노를 활용한 프로토타이핑 교육이 효과적으로 수행되지 않는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장애요소를 극복하기 위해 아두이노 활용 학습 과정과 유사한 전자 회로 교육 툴킷을 분석하여 기존의 아두이노 학습 컨텐츠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연구결과 : 현재의 디자인 전공자들이 초중등 교과 과정에서 충분한 공학적인 교육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가 매우 부족하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기초 전자 프로토타이핑 환경을 이해할 수 있는 단순 회로 구성을 반복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결론 : 아두이노와 같은 공학적 프로토타이핑을 디자인 교과 과정에서 적용할 때에는 초심자들의 관점에서 공학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수행과정에서 어려움을 스스로 해소할 수 있도록 쉬운 가이드라인과 이를 적용한 다양한 도구 개발을 통해 프로그램이 구성될 것을 제안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인터랙티브 프로토타이핑 현황 이해
3. 학습자 이해
4. 교과 과정 이해
5. 아두이노 학습 컨텐츠 이해
6. 학습 개선을 위한 방안 모색
7.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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