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인숙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25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205 - 215 (11page)
DOI
10.17548/ksaf.2016.09.25.2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 세계적으로 환경문제가 심각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으며, 이는 디자인 분야에서도 친환경은 매우 중요시 되고 있다. 환경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친환경디자인으로는 업사이클링 지속가능디자인을 들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업사이클링 친환경디자인의 지속가능디자인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국내·외 브랜드 사례 중 몇가지 제품과 특징을 분석하였다. 뿐만아니라 업사이클링 지속가능디자인의 인지도, 브랜드인지도 및 구매의도에 대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에 대한 통계분석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성별, 연령, 혼인여부에 따른 업사이클링 지속가능디자인에 대한 인지도 및 제품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는 여성이 남성보다 높았으며, 연령대는 40대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디자인인지도는 미혼자가 기혼자보다 높게 나타났다. 제품 구매 시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성별, 연령, 결혼여부와 관계없이 품질을 가장 중요시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두 번째 중요시되는 사항으로는 디자인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추가적으로 구매경험이 있는 사람은 디자인을, 구매 경험이 없는 사람은 품질을 중요시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업사이클링 지속가능디자인 브랜드 활성화를 위한 주관단체는 업사이클링 브랜드 기업이 가장 적합하다고 파악되었고, 제품을 구매하지 않는 이유는 정보의 부재가 가장 큰 원인으로 파악되었다. 이에 업사이클링 지속가능디자인에 대한 브랜드 활성화를 위해서는 브랜드의 적극적인 홍보와 가격대비 제품의 품질향상과 다양한 디자인의 개발이 절실히 요구되는 바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II. 업사이클링 지속가능디자인의 이론적 고찰
III. 소비자를 위한 업사이클링 지속가능디자인 사례
IV. 업사이클링 지속가능디자인 브랜드현황
V. 설문조사 및 실증분석
VI.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00-0018719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