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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만용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0 No.4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205 - 219 (15page)
DOI
10.17548/ksaf.2022.09.3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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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제디자인 공모전인 「휴먼시티디자인어워드」에서 지난 3년간 수상작품의 특징을 분석한 후 지속 가능한 융합 디자인 교육이 되기 위한 조건은 무엇인지에 대한 고찰을 연구의 목적으로 삼고 시작하였다.
지속 가능한 개념의 전개는 1987년 브룬트란드 보고서(Brundtland Repot)’에서 사용된 후 ‘지속가능개발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가 되어 현세대와 미래세대의 지속되는 발전으로 이어졌다. 그리하여 인간의 불평등과 자연환경의 파괴 및 고갈을 방지하고자 하는 범세계적인 위기의식의 공유와 연대의 산물임을 알게 되었다.
분석결과 첫째, HCDA의 가장 큰 특징으로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증대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2021년의 대상을 수상한 ‘꿈의 집’은 좋은 사례로 들 수 있다. 두 번째로 평가지표에서 보면, 지속 가능한 디자인은 지역활성화와 주거환경 개선 측면을 지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세 번째로, 지속 가능한 디자인의 교육이 중요함을 알게 되었다. 즉 디자이너의 무관심이기보다는 무지에 의해 반자연 친화적인 상품이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 지속 가능한 디자인은 상품으로 일상생활에서 활용됨으로써 생태계에 대한 인간의 사회적 책임을 할 수 있어야만 진정한 의미의 지속 가능한 디자인이 될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Ⅲ. 「휴먼시티디자인어워드」 수상작 분석
Ⅳ. 지속 가능한 융합 디자인 교육의 조건
Ⅴ.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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