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태인 정소미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73 - 9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과 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고등교육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방향성을 제시를 위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지속가능발전의 이해’를 주제로 한 교양 교과목을 수강하고 있는 대학생 55명과 고등교육 차원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에 참여한 적이 없는 대학생 50명을 대상으로 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지속가능발전교육 참여 여부에 따라 지속가능발전 인식과 세계시민의식 척도에서 유의미한 평균차이가 나타났다. 지속가능발전교육 참여 여부에 따라 지속가능발전목표의 ‘첫번째 우선순위’에서 유의미한 인식의 차이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학생들이 인식하는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을 위해 자신이 기여 가능한 목표에서 차이가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고등교육에서 실시하는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기획과 실제 운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64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