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다원 (광주교육대학교) 윤정 (월곡초등학교) 강지은 (장덕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이해교육학회 국제이해교육연구 국제이해교육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9 - 90 (4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수업전략을 모색하고, 이에 의거하여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한 수업모듈 예시를 개발하였다. 수업전략에서는 지속가능발전교육을 통해 지속가능성을 파악하고 이를 인식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지속가능성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한 원리로 지속가능발전의 내용 영역인 사회문화, 환경, 경제적 영역 간의 통합적 접근, 세대 간 형평성 추구, 글로벌과 로컬 간의 관계성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핵심 학습 유형으로는 유네스코에서 21세기 세계시민성 함양을 위해 제시했던 5가지 유형인 알기 위한 학습, 행하기 위한 학습, 존재하기 위한 학습,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학습, 개인과 사회의 변화를 위한 학습을 적용하였으며, 교수-학습 방법면에서는 지속가능성을 파악하고 지속가능발전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역량 함양의 측면에서 개념학습, 문제해결학습, 의사결정학습, 탐구학습, 시뮬레이션, 스토리, 토의․토론, 예술작품 활용의 방법을 적용하였다. 이에 의거하여 ‘지속가능한 우리 마을 만들기’ 학습주제를 설정하고 관련 수업모듈을 개발․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