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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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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인희 (한양대학교) 이보영 (한양대학교) 윤영철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1 No.5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517 - 532 (16page)
DOI
10.17548/ksaf.2023.12.30.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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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이 제품 및 서비스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력이 중요해지고 있으며, 기존에 없던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을 창조하는 도구로써 디자인 역량이 강조되면서 기업 먹거리창출을 위한 선행디자인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는 중소 제조업의 단순 라인-업 디자인 개발에서 벗어나 디자인 중심의 사고로써 혁신적인 아이디어 창출과 신 사업화의 기반을 마련해 보고자 시작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선행디자인을 위한 전략도출 프로세스를 제시하고, 디자인을 통해 기업의 역량 강화 및 신시장 창출 전략의 구현화를 시도해 보는 것이다. 연구 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디자인 씽킹 방법론의 흐름을 토대로 발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 거시적 시각과 미시적 시각의 분석적 접근을 동반하여 선행디자인 전략의 기초가 되는 미래 동인을 발견하였다.
둘째, 미래 디자인 프로세스를 토대로 선행디자인 프로세스를 재설계하고, 미래 디자인 시나리오를 중심으로 한 미래 전략 방향의 청사진을 제시하였다.
셋째, 제품서비스시스템과 미래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링에 기초하여 선행디자인 사업화 전략의 결과를 제시하고, 시나리오 기반의 제품디자인 결과로 사업의 구현화를 시도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중소 제조업의 새로운 사업화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선행디자인의 미래전략 도출과 실제적 적용을 함께 제시함으로써 기업의 미래 먹거리 창출과정에서 디자인 활용의 중요성을 입증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기술융합기반 선행디자인 사례는 향후 디자인사고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개발을 위해 다양하게 응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선행디자인 전략 모델 창출
Ⅳ. 선행디자인 전략의 적용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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