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래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31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47 - 62 (16page)
DOI
10.17548/ksaf.2017.12.30.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경쟁의 강도가 높아지고 기술의 진부화 속도가 빨라지면서 제품과 기업의 수명주기는 짧아지고 있다. 이러한 시장 환경 속에서 생존을 넘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하여 디자인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시장을 선도해 나가는 디자인 경영 전략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현재, 디자인 경영 연구는 디자인과 경영의 융합적 특성으로 연구자의 관심사항에 따라 디자인적 접근과 경영적 접근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다양한 사례를 통해 조직의 실질적인 디자인 경영 도입 및 구체적 전략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례별 연구는 제한적이다. 특히, 시간의 흐름에 따라 디자인의 역할이 기업과 제품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고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기업 수준의 전략적 역할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지만 경영적 관점에서 심도 있게 분석한 사례연구는 드문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외에서 디자인 경영의 성과를 꾸준히 인정받고 있는 애경산업의 성공적인 디자인 경영 전략 사례를 경영적 관점에서 구성주의 근거이론방법론을 이용하여 심도 있게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최고 경영자의 기업수준 전략과제 채택, 디자인 중심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 디자인 경영 인재교육이 핵심성공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디자인 경영은 치열한 경쟁 환경 속에서 기업이 반드시 습득해야 할 전략이다. 본 사례연구를 통해 볼 때 디자인 경영 도입과 구체적 전략 수립에 관심이 높은 기업들에게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애경산업의 성공적인 디자인경영 전략 분석
Ⅳ.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0-0016813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