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대경 (엘케이랩) 김창복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0호(JKIIT, Vol.13, No.10)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171 - 179 (9page)
DOI
10.14801/jkiit.2015.13.10.17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가 직무능력 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 NCS)은 특정 직무능력을 NCS 능력단위로 표준화한다. 교육·훈련 기관은 교육과정 개발에 갭 분석 기반 교과목 도출을 통해 NCS를 활용한다. 기존 자동화 평가모델은 한글 처리로 인한 신뢰성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 본 논문은 R의 통계분석 및 그래픽 기능과 샤이니 패키지의 웹 인터렉티브 기능을 이용하여, 갭 분석을 위한 평가모델을 제안하였다. 제안 평가모델은 평가문서에서 효과적으로 명사를 추출하였으며, 문서 빈도수-역문서 빈도수로 단어 가중치 부여하였고, 코사인 유사도 알고리즘으로 문서 유사도를 추출하였다. 또한, 단어-문서 매트릭스, 워드클라우드, 군집분석, 단어연관성 등을 웹 인터페이스에서 분석할 수 있다. 평가모델은 기존 자동화 평가모델 보다 효과적인 색인어 추출과 갭 분석의 직관적, 객관적 평가가 가능하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NCS 기반 교육과정 및 갭 분석
Ⅲ. 갭 분석 평가모델
Ⅳ. 실험 결과
Ⅴ. 결론 및 향후 과제
References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566-0019697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