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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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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자 (부산광역시 교육연수원) 우명숙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방정부학회 지방정부연구 지방정부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165 - 18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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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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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교육지원청에 근무하는 교육전문직의 직무역량을 도출하여 실증적으로 규명하고, 각 직무역량의 중요수준과 현재수준 간 차이를 파악하는 요구분석을 통해 직무역량의 우선순위를 결정하였다. 문헌연구와 조사면담 결과 얻어진 ‘직무분석표’를 바탕으로 NGT집단에서 30개의 ‘핵심직무역량’을 도출하여 설문 문항을 만들고, 16개 시 ․ 도 교육청 산하 교육지원청 교육전문직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t-검정, borich 요구도, The Locus for Focus 기법을 활용하여 최우선 요구역량으로, 교육법 이해 및 활용, 상황대처력, 장학 전문성 지원능력, 언어표현력, 교육과정 지원력, 의사소통력의 6개 항목을 도출하였다. 이 항목들은 역량기반 직전연수, 역량기반 현직연수, 역량기반 개별연수의 교수요목에 활용될 것이며 교육지원청 교육전문직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자료로 사용될 것이다.

목차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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