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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논문지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07.5
수록면
315 - 32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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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객관계관리(CRM) 시스템을 구축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CRM 시스템의 특성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CRM 시스템 특성과 성과간의 관련성이 기업이 속한 산업의 유형에 따라 달라지는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고객관계간리 시스템을 구축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의뢰하였으며 최종적으로 206개의 표본을 대상으로 실증적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기업들은 CRM을 도입하는데 있어서 여러 가지 CRM 시스템 특성 중에서 시스템 확장성을 제외한 시스템 통합성과 시스템 사용 용이성 요인이 CRM 추진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국내 기업들을 대상으로 CRM 시스템의 특성과 CRM 성과간의 관련성이 기업이 속한 산업의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를 분석한 결과, 대상 기업의 CRM 시스템 특성이 추진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기업이 속한 산업의 유형에 따라 차이가 없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문헌연구
Ⅲ. 연구설계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저자소개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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