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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소명선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日本文化硏究 第56輯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177 - 19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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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사키야마 다미의 두 번째 작품집 『무이아니유래기』를 대상으로 하여 오키나와어에 대한 사키야마의 언어의식과 문학적 전략에 관해 고찰했다. 『무이아니유래기』에서 ‘무이아니’라는 네 음절의 유래를 탐색하는 과정은 ‘나’의 출산의 기억을 회복하는 과정과 중첩되어 나타나고 있었다. 이것은 목소리에 대한 혹은 오키나와어에 대한 신체적 감각을 중시하는 사키야마의 언어의식에서 비롯된 것이다. 오키나와여자 이야기 에서는 등장인물의 젠더 배치에 주목하여 주인공 가나의 우토할머니와의 교류가 의미하는 바에 관해 고찰했다. 소멸 위기의 오키나와어를 표상하는 우토할머니에 의해 서술되는 것은 남성중심의 사회 편제로 인해 고통받아온 여성의 삶이었다. 『무이아니유래기』는 오키나와어에 의한 표현의 가능성을 확대하고자 하는 사키야마의 언어적 혹은 방법적 측면의 출발점이 되고 있는 작품으로, 소설 속의 치밀한 젠더 배치는 여성에 의한 오키나와어 전승과 오키나와 여성사의 재조명을 동시에 시도한 문학적 전략이라 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서론
제1장 ‘무이아니’라는 언어체험
제2장 오키나와어의 표상으로서의 ‘할머니’
제3장 언어 전승과 젠더 전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日本語抄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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