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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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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493 - 50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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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연구 배경 및 목적은 다양한 멀티미디어와의 인터랙티브한 환경에서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인터랙션 디자인에 대해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웹에서의 인터랙션 디자인 사례를 분석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인터랙션 디자인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 및 범위는 2장과 3장에 걸쳐 문헌연구를 통해 사용자 경험과 인터랙션에 대한 고찰과 멀티미디어 시대의 인터랙션 경향을 알아보고 4장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디자인 사례분석틀을 개발하여 사례를 분석하고 결과를 도출한다. 연구 범위는 2009년 하반기에 오픈한 웹사이트 중 새로운 인터랙션 디자인 형식을 보이고 있는 사이트로 제한한다. 사용자 경험과 인터랙션, 멀티미디어 시대의 인터랙션에 관한 고찰을 바탕으로 공간적 표현, 복합적 매체 연동, 사용의 용이성, 흥미유발, 개인화로 이루어진 분석틀을 개발하고 이를 기준으로 웹 사이트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웹에서의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첫째, 정보를 얻는 방식이 Reading에서 Acting으로 바뀌고, 둘째, 동영상 에이전트 캐릭터의 활용과 셋째 웹사이트의 개인맞춤형 인터랙션 디자인으로 사용자의 충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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