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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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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11 - 21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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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케이션을 상징을 통한 의미의 전달이라고 정의 할 때 이미지를 범주화하여 상징을 생성하는 결합도식과 잉여가치에 관한 탐구는 상징의 구조를 이해하는 것으로 다음과 같다. 상징의 구조는 상보적인 음양의 구조와 동일하며 음양의 구조는 상징의 결합에 대한 아날로지를 제공한다. 상징은 코드와 기호로 구성된다. 이때 기호는 코드의 최종 생산물인 상징의 잉여가치가 된다. 코드와 기호는 등가이며 코드에 첨가된 기호의 합성비가 잉여가치율이다. 잉여가치율은 코드와 기호의 상징화 척도임과 동시에 상징의 결합조건과 도식을 결정하는 척도이다. 따라서 상징과 잉여가치 그리고 코드와 기호에 관한 일반적인 논의를 바탕으로 상징의 결합도식과 잉여가치의 비율에 관한 탐구를 연구의 배경 및 목적으로 한다. 연구의 대상은 대한민국 산업디자인 전람회 시각디자인부분 수상작 4편과 고구려 고분벽화 남신·여신이미지로 한다. 이유는 본 연구의 배경 및 목적에 부합하는 순수한 창작물임과 동시에 본 연구에서 정의한 상징의 전형적인 사례이기 때문이다. 연구는 음양, 명제결합도식, 코드, 기호, 잉여가치의 논의와 그리드 분석에 의한다. 사례를 통해 고찰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잉여가치율이 50%이상이면 기호(p) → 코드(q)의 결합으로 코드 닮음의 합성구조이며 다음과 같은 유형과 도식에 의해 상징된다. 기호의 이미지와 코드의 형상 결합으로 q ⊃ p이다. 잉여가치율이 50%이하이면 코드(p) → 기호(q)의 결합으로 일반적인 합성구조이며 다음과 같은 유형과 도식에 의해 상징된다. 코드의 형상과 기호의 이미지 결합으로 p∨q이다. 따라서 상징적 이미지는 메타포 공식이 적용된 q ⊃ p p∨q의 도식에 의해 범주화된다. 이상의 도식은 변증법적 논리에 의해 디자인된 상징의 도식이다. 도식에서 코드는 커뮤니케이션 상황에 종속된 상징의 대상이며 기호는 코드에 의해 유추 범주화된 현상이다.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 범주화된 기호는 코드의 일반화된 속성에 의해 다른 기호들을 대신할 수 있는 포괄적 의미를 지님과 동시에 코드 그 자체의 속성에 의해 다른 기호가 대신 할 수 없는 배타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메타 코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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