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485 - 495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스마트 미디어 기기의 확산과 기술의 발달로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이 서비스되면서 증강현실을 활용하거나 확장시킬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미디어 환경으로 진화됨에 따른 증강현실을 기반으로 한 어플리케이션을 이해하고, 다양한 사례들을 사용자 관점에서 분석하여 향후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의 효율적 제작을 위한확장요인과 방향성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 및 문헌고찰을 통해 증강현실의 환경적배경이 되는 스마트 미디어 환경을 이해하고, 증강현실의 개념과 환경동향, 발전 가능성에 대해 확인하였다. 분석단계에서는 증강현실이 적용된 교육용·편의용·유희용·마케팅용 어플리케이션 유형별 분석을 실시하여 정보의 접근성과 이해도, 사용자의 흥미유발과 몰입도, 콘텐츠의 만족도와 효율성 측면에 대한 영향도를 확인하였으며, 그 결과로 교육용은 사용자 측면, 편의용은 정보 측면, 유희용은 콘텐츠 측면, 마케팅용은 어플리케이션 특성에 따라 유연하게 적용되어야 한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내용은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 제작과 활용에 있어 각 유형에 따라 효과적으로 적용 가능한 확장요인이라 할 수 있으며, 향후 이를 바탕으로 한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연구가 지속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