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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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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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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520 - 532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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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는 제품의 성능이나 가격보다 개인의 감 성과 경험에 중요성을 두고 있으며, 이에 따라 브랜드아이덴티티를 강조하는 감성마케팅이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다. 특히 명품브랜드들은 감성적 체험을 가장보편적이고 효과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화예디자인중심의 감성마케팅을 시도하고 있는데, 샤넬은 그러한대표적 브랜드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샤넬브랜드를 대상으로 감성마케팅 관점에서 화예디자인의 선호도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우선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샤넬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감성마케팅과 화예디자인을 고찰하였다. 사례조사를 통해 샤넬브랜드의 감성마케팅에 활용된 화예디자인을 분석하였으며, 설문조사를 통해 요소별, 작품별 선호도를 분석하였다. 끝으로 화예디자인을 활용한감성마케팅의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화예디자인 작품의 요소별 및 작품별 선호도는 샤넬브랜드 아이덴티티와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화예디자인을 활용한 감성마케팅의 만족도는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반영한 화예디자인을 활용한다면 감성마케팅 관점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감성마케팅 관점에서 화예디자인을 분석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으나, 샤넬브랜드 하나의 브랜드에 국한되었다는 한계점이 있으므로, 추후 다른 명품브랜드와의 비교분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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