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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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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450 - 462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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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사회 환경이 변화하면서 소비자 가치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가 일어나면서 소비자들의 감성에 대한 관심은 그 어느 때보다 높아졌다. 소비자의 욕구가 다양화, 개성화하며 감성적 소비의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감성적 소비의 배경과 동향을 파악하고, 명품 브랜드 제품디자인에 나타난 감성적 소비자 가치에 대해 검토함으로써 감성적 소비자 가치요소와 제품디자인과의 관계에 대해 검토하였다. 감성적 소비의 증가는 정보화와 국제화라는 세계적 흐름과 더불어 개인의 취향과 개성의 중시, 지적 욕구에 기인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한편 소비자 가치를 8가지 유형으로 보았을 때, 그 중의 놀이(Play)적 가치요소와 심미(Aesthetics)적 가치요소가 감성적 가치요소로 분류될 수 있었다. 또한 루이비통(Louis Vuitton), 샤넬(Chanel), 프라다(Prada)를 비롯한 많은 명품 브랜드의 제품을 분석한 결과 제품디자인에 감성적 소비자 가치요소들을 고려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루이비통은 만화 캐릭터를, 샤넬은 장난감 같은 소품을 액세서리로 이용하는 등, 재미 요소를 제품디자인에 접목시켜 흥미를 유발시키고 있었다. 한편 에르메스(Hermes)는 앨버스(J. Albers)의 작품을 스카프로 변신시켰고, 프라다와 루이비통 등은 예술가와 협업을 통해 심미적 가치를 충족시키는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정리해 보면, 최근에는 감성적 소비자 가치를 중시하는 감성소비가 증가하면서, 명품 브랜드는 제품디자인에 감성적 가치를 불어넣는 시도가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 감성적 소비가치로는 ‘놀이’적 요소와 ‘심미’적 요소를 꼽을 수 있으며, 최근의 명품 브랜드 제품디자인에 반영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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