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441 - 45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용 산업이 발전해 나가고 서비스 품질과 관련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나 다른 미용분야에 비해 메이크업샵의 서비스품질에 관한 연구는 미흡하며 나아가 서비스품질 중 분위기에 관한 선행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미용 서비스업 중 메이크업샵의 분위기가 고객만족과 구전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여 메이크업 샵의 분위기 개선과 고객만족 및 구전의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 정보를 제공하고, 중요한 샵 전략의 한 도구로써 분위기의 중요성을 관리자 혹은 마케터에게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고자 한다. 이 연구의 자료분석은 SPSS v. 17.0 프로그램을 활용, 유의수준은 5% 이내에서 검증하였다. 분석기법으로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 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과 Cronbach``α계수 산출, 선형 회귀 분석 등을 실시하였으며, 연구범위는 광주광역시에 거주하는 메이크업샵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총 229부의 설문을, 리커드 9점 척도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주된 내용은 메이크업샵 서비스 품질 중 분위기 요인의 중요성, 고객만족 및 구전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그리고 연구의 설계 및 분위기 관련 분석들로 구성되어진다. 연구결과, 메이크업샵의 분위기는 고객만족과 구전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고객만족은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메이크업 종사자들은 분위기 및 환경개선 방안을 모색하여 고객들에 대한 보다 나은 서비스품질을 실천하여 메이크업샵의 지속적 성장을 위한 노력이 요구 되어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