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Hyun-Kyoung Kim (서경대학교) Hee-Kyung Lim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화장품미용학회 한국화장품미용학회지 한국화장품미용학회지 제8권 1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97 - 10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메이크업을 받는 것에 대한 상황이 늘어나면서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메이크업을 접할 수 있게 되었다. 현재 물가상승에 비해 생활경제 상황은 둔화되고 소비자들의 문화 생활수준은 높아져 감에 따라 소비자들은 가성비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따라서 1인 메이크업 샵의 고객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어떤 서비스환경 요인들과 선택속성요인들이 필요한지 앞으로의 1인 메이크업 경영자들이 경영하는 데에 있어 도움이 되고자 연구하였다. 연구문제는 조사 대상자의 성별, 연령, 직업 및 평균 소득을 파악한다. 이들이 1인 메이크업 샵을 만족하기 위해서 필요한 요인들을 서비스환경과 선택속성으로 나누어 분석해본다. 연구방법은 SPSS 21.0을 통해 분석하였고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을 통해 서비스환경, 선택속성, 고객만족도의 차원을 알아보았다. 또한 서비스환경과 선택속성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연구의 범위는 20대~60대 연령의 뷰티 샵을 이용해 보았던 남녀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수입에 비해 지출이 높아 비용의 부담감이 큰 20대 여성과 학생 그리고 저소득층의 1인 메이크업 샵 이용의향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고객들의 구전의도와 재방문 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프로모션 또는 1:1 서비스의 프라이빗한 공간요인의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뷰티 정보의 전문성은 구전의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고 제품 품질에 대한 신뢰성이 재방문의도와 만족도에 큰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여 가성비를 중요시 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 시켜준다면 앞으로의 1인 메이크업 샵 전망이 밝을 것으로 예상이 된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Theoretical Background
Ⅲ. Result and Discussion
Ⅳ. Conclusion
Reference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593-0031026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