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전문잡지
저자정보
김현철
저널정보
한국교육개발원 [KEDI] 한국교육 한국교육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05.7
수록면
0 - 0 (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목차

대학생의 학업성취(Ⅱ):학업성취도에 대한 새로운 예측변수의 탐색
김현철(성균관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Ⅰ. 서 론
Ⅱ. 연구내용 및 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요 약
이 연구는 직접 관찰이 가능하거나 학생에게 간단히 물어볼 수 있는 질문들 중에서 대학입학 이후의 학업성취를 예측할 수 있는 효과적인 변수를 발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업성취를 효과적으로 예측할 것으로 예상되는 학교만족도, 학과만족도, 강의만족도, 희망출석률 등 네 개의 대학생활 만족도 변수 및 재수여부, 입학희망 우선순위, 강의실 좌석, 출석률 등 네 개의 학습자특징 변수와 학업성취간의 관계가 분석되었는데, 대학에서의 성적은 대입 전형요소보다 대학생활 만족도와 학습자 특징 변수에 의해서 훨씬 잘 예측되었으며, 이들 변수의 예측력은 학습동기 변수의 예측력보다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생활 만족도와 학습자특징 변수의 특성이 변수들간의 상관관계와 학습동기 변수와의 상관관계에 의해서 검토되었으며, 연구결과의 의미와 이를 활용한 학생지도 방안이 논의되었다.

주제어:학업성취, 대학생활 만족도, 재수, 입학희망 우선순위, 좌석, 출석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