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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조호령 (평일) 박재원 (평일) 김재상 (평일) 박영식 (한국철도공사)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776 - 781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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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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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철도의 전차선로에는 2000년도를 시점으로 AC 25㎸ 가동브래킷 절연용으로 폴리머 장간애자를 사용하기 시작하여 최근에는 경부고속철도 2단계 및 호남고속철도 전차선로용으로 장간애자와 지지애자, 인류애자도 모두 폴리머애자로 적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터널 및 해안가 등 오손이 심한 환경에서는 애자의 표면에 오손물이 누적되어 절연성능이 저하되면서 섬락이 발생되는 사례가 있어서 운영기관에서는 주기적인 세정작업을 통하여 사고를 예방하고 있다. 오손된 애자의 세정작업에는 많은 비용 및 시간이 소요되고 있으므로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하고 안전한 철도 운영을 위해서는 오손지역 전용 폴리머애자의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국, 내외의 전차선로에 적용하고 있는 폴리머애자의 사례와 성능기준들을 면밀하게 조사하고 검토하여 국내 사용환경에 최적화 된 오손지역용 폴리머 장간애자 및 지지애자의 개발에 활용할 예정이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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