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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곽민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윤수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박춘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1,341 - 1,345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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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열차의 운행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운행속도를 증가시키게 되면 고속열차의 안전에 위협이 되는 현상이 증가하게 된다. 단면적에 비해 길이가 긴 열차의 형상적인 특성상 주행 속도가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열차의 옆면에서 들어오는 측풍에 의해 주행 안정성이 감소할 수 있다. 고속열차의 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측풍에 대한 안정성을 고려하여 고속열차 전두부의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기 수행된 KTX 산천 전두부의 공기저항저감 최적형상을 설계 기본형상으로 하여 전체 10량 편성차량의 측력 계수를 목적함수로 하였다. 최적설계 결과 기본형상에 비해 측력 계수가 약 4.9% 저감되었다. 전두부 최적형상의 측면에 형성되는 고압영역이 감소하면서 측력계수가 저감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연구 기법
3. 최적설계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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