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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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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진보래 (한독미디어대학원대학교) 양정애 (한국언론진흥재단)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9권 5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239 - 271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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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전국 규모의 대표성이 확보된 표본을 대상으로 SNS 이용자와 비이용자가 어떻게 다른지 일차적으로 탐색하고 이용자를 다시 가장 선호하는 SNS 종류에 따라 유형화한 후 이러한 집단 구분을 설명할 만한 여러 예측변인(성격특성, 오프라인 활동, 정치성향, 삶의 만족도)의 영향력을 살펴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의 2012년, 2013년 미디어패널 데이터(N = 7,692)를 분석했으며,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SNS 이용 여부와 선호 SNS 종류 모두를 설명하는 데 있어 인구학적 요인이 가장 높은 예측력을 보였다. 둘째, 성격 요인 중에서는 개방성이 높을수록 SNS 이용자일 확률이 높았고 성실할수록 다른 서비스보다 트위터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오프라인을 통한 친교나 사회정치적 활동량이 많을수록 SNS를 이용할 확률이, 또 오프라인 친교활동이 활발할수록 페이스북을 주로 이용할 확률이 높았다. 넷째, 정치에 대한 관심이 많거나 보수적일수록 SNS 이용자일 가능성이, 또 진보적일수록 카카오스토리를 선호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확인됐다. 마지막으로, 본인이 속한 집단에 만족하는 사람들은 SNS 이용자일 가능성이 크고 개인 만족도가 높을수록 페이스북보다는 트위터를, 관계 만족도가 높을수록 트위터보다는 페이스북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머리말
2. 관련 문헌 검토 및 연구 문제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맺음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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