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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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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판반헝 (숭실대학교) 김근배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역학회 무역학회지 貿易學會誌 第40卷 第5號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401 - 42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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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제품 원산지 정보와 광고모델의 국적이 베트남 소비자의 반응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았다. 베트남에서 인기 있는 한국 모델과 베트남 모델을 각각 한 명씩 선별한 후 집단 간 실험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원산지와 광고모델이 결합한 효과는 한국산에서만 나타났다. 추가적으로 광고모델 효과는 한류접촉 수준이 높은 소비자에서 나타났고, 제품 원산지 효과는 자국민중심성향이 높은 소비자에서 나타났다. 상징적 제품에서 한국 원산지로 표시한 광고에 더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 연구 결과는 광고모델의 국적이 제품 원산지 정보를 강화해 줄 수 있는 품질단서로 작용함을 보여주고 있다. 한국과 문화적 공통성이 큰 베트남 시장에서 한국기업들은 원산지 효과를 다른 문화적 요소들과 결합하는 마케팅을 고려해 볼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아울러 한류에 대한 영향과 자국민중심 성향을 파악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가설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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