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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391 - 401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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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산둥성, 길림성, 절강성에 거주하는 중국인의 인바운드 한국 뷰티관광에 대한 인식 및 관심분야, 선택 체험 시 중요 요인을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한국 인바운드 중국인 뷰티관광 유치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데이터 코딩과 데이터 크리닝 과정을 거쳐, SPSS v. 17.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분석 방법으로는 빈도분석 및 교차분석,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정 방법으로는 Duncan Test를 실시하였다. 이 자료의 공간적 범위는 산둥성, 길림성, 절강성이었으며 시간적 범위는 2013년 12월 20일부터 2014년 2월 28일까지 71일간이었다. 설문지 배포 및 회수는 한국 대학에 유학중인 중국 학생들이 방학을 이용하여 우편 및 직접 방문을 통하여 배포하고 회수하였다. 조사결과 대상자는 산둥성 179명, 길림성 160명, 절강성 81명 순으로 나타났고, 성별은 남성 102명, 여성 318명으로 나타났다. 연령은 20-29세 238명, 30-39세 110명 등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직업은 학생 85명, 정부기관 및 군부관련 53명, 자영업 51명 순이었으며 월 수입은 1500위엔 이하 96명, 1500-3000위엔 118명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 뷰티관광은 ‘휴가를 즐기기 위한 관광과 ‘스파 및 온천의 체험관광이라고 인식을 하고 있었으며, 가장 관심이 있는 뷰티관광 분야는 ‘뷰티체험’이 113명과 ‘마사지’ 79명로 나타났다. 길림성의 경우 마사지 분야에, 절강성의 경우 다이어트 분야에, 산둥성의 경우 체질개선 분야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뷰티관광과 가장 가까운 이미지는 ‘스파’ 185명, ‘마사지’ 51명, ‘대체의학(허브 등)’ 48명 등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각 지역 모두 뷰티관광은 스파와 가장 가까운 이미지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뷰티관광 활성화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뷰티산업의 전문성’ 137명, ‘뷰티관광 인력양성’ 94명, ‘관광지의 차별성’ 79명 등으로 나타났으며 길림성의 경우 뷰티관광 활성화를 위해 관광지의 차별성이 가장 중요한 분야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절강성의 경우 뷰티관광 인력양성이, 산둥성의 경우 뷰티산업의 전문성이 가장 중요한 분야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뷰티관광 선택 및 체험 시 중요 요인은 ‘위생상태’, ‘서비스’, ‘친절’ 순으로 나타났으며, 뷰티관광 체험 시 중요 요인은 ‘뷰티서비스질’, ‘최신식 뷰티시설’, ‘편리성’, ‘장소’ 순으로 나타났다. 절강성이나 산둥성 지역의 경우 길림성 지역에 비해 여행비용의 적절성, 편리성, 아름다운 자연경관, 장소 등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첫째, 중국 뷰티관광을 더욱 더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뷰티산업의 전문성을 가지고 한국의 자연 및 문화유산과 결합하여 체험관광을 부각시킬 필요가 있으며 중국 표적집단을 대상으로 한국 뷰티관광 홍보를 활성화 할 필요가 요청된다. 둘째, 관광객들이 체험 휴가를 즐길 수 있도록 거시적인 정책 및 미시적인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고 한국의 문화유적지를 중심으로 개인의 오감을 만족할 수 있는 우수한 프로그램들을 개발할 필요성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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