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인영 (이화여자대학교 목동병원) 권유홍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조승아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관광연구논총 관광연구논총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3 - 2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의료관광 전문인력의 감성지능이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직무만족이 감성지능과 고객지향성 사이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구체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의료관광 전문인력의 감성지능은 그들의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의료관광 전문인력의 직무만족 또한 고객지향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감성지능을 구성하는 감성조절, 감성활용, 자기 및 타인 감성 이해 가운데 감성활용의 영향력이 큰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직무만족은 감성지능과 고객지향성 간의 관계에 매개효과 역할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료관광 전문인력은 전혀 다른 문화와 언어, 환경을 가진 의료관광객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심리적 갈등을 다스리고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인 감성지능이 중요하다. 따라서 이러한 결과들은 의료관광 조직이 의료관광 전문인력들의 감성지능 향상을 위한 다양한 직업교육 프로그램의 설계 등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6-002107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