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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경남지역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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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키워드 목차

본 연구에서는 부산·경남지역의 패밀리레스토랑 종사원들을 대상으로 서비스지향성이 조직유효성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하여 외식업체의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를 위한 대안으로 효율적인 운영 및 서비스여건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가설검증결과 첫째, 서비스지향성 요인 중 서비스 리더십, 서비스시스템, 서비스접점은 조직유효성중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인적자원관리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지향성 중 서비스시스템, 서비스접점은 조직유효성중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서비스리더십과 인적자원관리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직유효성요인인 직무만족, 조직몰입이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서비스지향성 중 서비스 리더십, 서비스시스템, 서비스접점은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인적자원관리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외식업체 종사원의 서비스지향성을 향상시킴으로 종사원들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을 것이며 조직유효성과 고객지향성을 높임으로 외식업체의 충성 고객 창출을 통해 효율적인 운영 및 경영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고객지향성 #서비스지향성 #외식업체 종사원 #조직유효성 #Customer Orientation #Foodservice Employees #Organization Effectiveness #Service Orien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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