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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29권 제7호
발행연도
2015.7
수록면
149 - 16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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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내기업가정신에 따른 종사원의 고객지향성이 신서비스개발 및 감성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호텔 관리자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을 토대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사내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진취성, 혁신성, 위험감수성의 요소로 차원화 되었다. 둘째, 사내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에 따른 종사원의 고객지향성에는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가를 살펴본 결과, 사내기업가정신(진취성, 혁신성, 위험감수성)의 요인의 지각 정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고객지향성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내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에 따른 종사원의 신서비스개발에는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가를 살펴본 결과, 사내기업가정신(진취성, 위험감수성)의 요인의 지각이 높으면 높을수록 신서비스개발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사내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에 따른 종사원의 감성적 성과에는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가를 살펴본 결과, 사내기업가정신(혁신성, 위험감수성)의 요인이 감성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종사원의 고객지향성과 신서비스개발 간에는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가를 살펴본 결과, 고객지향성과 신서비스개발 간에 유의적인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종사원의 고객지향성과 감성적 성과간에는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가를 살펴본 결과, 고객지향성과 감성적 성과 간에 유의적인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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