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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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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기영미 (협성대학교) 윤혜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49 - 61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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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한국 근현대 미술가 심죽자에 대한 구술채록의 결과물을 토대로 진행된 연구이다. 최근 국내에서 구술사 프로젝트 및 연구논문이 문화인류학, 사회학, 역사학 분야에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고 예술, 스포츠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학문적 연구 방법론으로 정립되고 있다. 구술사 연구는 문헌 중심의 연구에서 소외된 기록물의 수집관리 차원에서 예술가가 직접 경험한 기억, 체험담, 증언, 회고로서 사진, 카탈로그, 작품에 대한 예술가의 직접적인 구술을 통해 ‘일차 자료’로서 의미를 가진다. 그간 구술사 연구에서 지적되어온 주관성과 신뢰성 문제는 최근 음향과 영상 등 디지털화 작업을 통해 구술자, 전문연구자, 제3의 정보제공자 등의 역할이 교차되면서 수집된 기록과 구술의 기록들이 서로 접근하도록 하여 객관성을 높이고 있다. 따라서 구술을 채록, 기록하고 공개하는 연구자의 역할 역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예술자료원은 영원히 묻혀버릴지도 모르는 한국 근현대예술을 살아있는 예술가들의 생생한 목소리와 모습으로 담아오고 있다. 인간으로의 삶을 바탕으로 한 예술가의 삶을 ‘구술’이란 방법론을 통해 ‘기록화’하여 예술사 연구를 위한 기초적인 자료의 생산과 구축을 목적으로 한 사업이다.
본 연구의 시작은 2011년 ‘시각분야 생애사 구술채록 심죽자’의 구술채록으로 획득된 기록 자료를 토대로 한 것이며 화가 심죽자의 예술가로서의 삶과 작품을 시대별로 분석하는데 무엇보다도 문헌을 통해서가 아닌 화가 본인의 구술을 기본으로 하였다.
화가의 삶과 작품을 분석하는 데 화가 본인의 구술채록 중 중요한 부분을 인용하였으며 당시 구술자가 기증한 자료(기록자료 181건과 디지털이미지자료 222건)가 기초가 되었다. 구술채록에는 단순히 한 작가의 생애만 채록된 것이 아니라 그 안에 ‘증언채록’ 또한 놓칠 수 없는 부분이다. 한국 근현대미술사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성북회화연구소를 운영한 월북작가 이쾌대와 이해성이란 인물의 생생한 증언을 본 논문에 실을 수 있다는 점에서도 의의가 크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구술을 통해 본 심죽자의 삶과 예술
Ⅲ. 작품세계
Ⅳ. 구술을 통해 본 화가 심죽자의 위상과 구술자료의 학술적 가치 및 전망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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