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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진섭 (세종대학교) 안존 (세종대학교) 박지원 안현중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5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517 - 520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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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동력항공기 동체 끝단변위가 수평미익의 Trim angle에 가해지는 영향력을 확인하기 위해 항공기 설계에 사용된 공력하중을 적용하여 구조 해석을 수행하였다. 구조해석 결과 끝단 변위로 인해 Trim angle이 작아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Panel method에 기반을 둔 XFLR-5을 사용하여 Trim angle 변화에 따른 주익과 미익의 공력하중을 도출하였으며, 상용 프로그램 NASTRAN을 사용하여 순항을 가정한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 응력이 집중되는 구간은 조종석으로 확인되었으며, 해석결과 2.5이상의 안전계수를 갖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항공기의 하중해석과 형상 모델링
3. 구조해석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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