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상영 (건국대학교) 김상호 (건국대학교) 이재우 (건국대학교) 전형근 (건국대학교) 이경빈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197 - 200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탄성구조를 가지는 항공기에 대하여 공력 재분포, 트림 조건, 디이버젼스 등을 포함하는 정적공탄성 해석을 NASTRAN 을 이용하여 수행하였다. NASTRAN 에서의 공력은 앙각(Angle of Attack)에 대하여 선형이기 때문에 붙임각(Incidence Angle), 챔버(Chamber), 날개의 초기 비틀림(Twist) 등이 있는 경항공기에 대하여 공력 하중은 실제하고 차이가 있다. 풍동시험으로 측정한 C<SUB>L</SUB>–a 곡선 이용하여 공력을 보정하여 선형 공력 경우와 비교였다. 트림 조건 3.8 g 상향 기동, 피치 0, 피칭 각속도 0 으로 하여 트림 시 앙각과 엘리베이트 변위를 계산하고, 재 분포된 하중에 대하여 구조 변위, 응력, 다이버젼스 속도를 계산하였다. 공력보정 전 후에 대하여 비교할 때, 보정 후 트림상태에서의 앙각이 더 작아졌으며 다이버젼스 속도는 커져 선형공력의 경우가 좀 더 보수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NASTRAN 이용한 정적공탄성 해석
3. 공력 보정
4. 보정 전후 계산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558-0008235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