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슬찬 (연세대학교) 윤솔희 (연세대학교) 김민종 (연세대학교) 지용구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16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90 - 297 (8page)
DOI
10.17210/hcik.2016.01.29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IT 기술의 발달과 적용으로 인해 차량 인터페이스는 점차 복잡해지는 추세에 있다. 하지만 인터페이스를 평가하기 위한 기존의 연구들은 주로 운전자의 주관적 의견에 기인한 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주관적 평가방법론은 편리하고 결과의 측정이 쉽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에 대한 원인을 탐색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복잡도의 개념을 활용하여 차량내 조작 인터페이스를 평가하기 위한 이론적 프레임워크를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human-computer interaction 관점 및 human factors 관점의 문헌연구를 통해 주요한 관점 및 측정 변수를 선정하였다. 평가 모형은 complexity dimension 과 interface evaluation dimension 으로 구축되어 있으며, 각각의 관점에서 측정변수를 도출하였다. 측정변수는 Functional factor 에서 5 개, behavioral factor 에서 6 개, structural factor 에서 13 개를 도출하였다.

목차

요약문
ABSTRACT
1. INTRODUCTION
2. RESEARCH BACKGROUND
3. ANALYSIS ON IN-VEHICLE INTERFACE AND TASK
4. RESEARCH FRAMEWORK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