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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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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복규 (연세대학교) 이성은 (연세대학교) 이상원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논문지 한국HCI학회 논문지 2020 Vol.15 No.2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27 - 38 (12page)
DOI
10.17210/jhsk.2020.06.15.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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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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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행자용 사회적 AR 내비게이션 인터페이스의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고 기존 GPS 인터페이스와 비교하여 경로의 복잡성에 따라 길찾기를 수행하는데 어떤 영향(수행도, 인지 부하, 사용자 경험, 공간 지식 습득)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일상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GPS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경우 장기적인 공간 탐색 능력의 저하를 일으킬 수 있다는 선행 연구 결과에 대한 대안으로, 사회적 단서를 제공하는 증강현실 인터페이스를 제안하고 그 영향을 실험 연구를 통해 밝혔다. 실험은 총 24명의 20-30대 사용자를 대상으로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인터페이스의 유형과 경로의 복잡성 단계를 구분하여 길 찾기 과제를 수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실험 결과, 단순한 경로에서 Social AR 인터페이스의 수행 및 인지 부하에서 더 나은 결과를 보였으나 경로가 복잡해질 경우 GPS 인터페이스가 완료 시간, 경로 회상에 유리한 결과가 나타났다. 결과를 바탕으로 보행 시 각 인터페이스의 영향에 대한 논의와 향후 사회적 AR 내비게이션 인터페이스의 디자인 함의를 도출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가상현실에서 증강현실 인터페이스의 사용 시나리오를 실험할 수 있는 방법을 채택하여 증강현실 인터페이스를 연구하는 UX연구자에게 새로운 실험 환경을 제안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실험 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
6. 결론 및 향후 연구
참고문헌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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