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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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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갈욱 (연세대학교) 박수진 (연세대학교) 이상원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43 - 54 (12page)
DOI
10.7583/JKGS.2022.22.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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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ID-19로 인해 비대면 문화 공연인 온라인 콘서트로 관람객에게 새로운 온라인 문화를 제공하고자 하는 노력이 다방면으로 점차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현 시점의 온라인 콘서트는 오프라인 콘서트 중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온전히 살리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때문에 온라인 콘서트의 시청자에게 오프라인 콘서트와 같은 공통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관람객이 온라인 콘서트와 영화를 단독 및 그룹으로 시청하는 것으로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로 그룹으로 온라인 콘서트를 보는 것이 몰입감이 높아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향후 가상의 공동시청 환경의 디자인 가이드로 활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과 및 제언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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