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민지 (연세대학교) 최수지 (연세대학교) 박수빈 (연세대학교) 황민욱 (연세대학교) 이상원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9 No.4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33 - 51 (19page)
DOI
10.17548/ksaf.2021.09.30.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셜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는 근래 들어 새롭게 등장한 소셜 미디어 서비스로,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과 스마트폰의 일상화 덕분에 대중적인 서비스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소셜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추세이며, 그만큼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서비스 제공자 입장에서는 사용자를 서비스에 계속 머무르도록 하는 방안을 고민하는 것이 필요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상황에 주목하는 것에서 시작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어포던스 관점에서 사용자의 행위와 이와 관련된 사용자 동기, 서비스의 기능과 디자인요소, 그리고 그 상호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12명의 소셜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 사용자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 및 분석을 이행하였다.
연구 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셜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의 어포던스로 리액션, 애드립, 견제, 스트리머 접촉, 영향력 행사, 타 커뮤니티 이용이 도출되었다. 둘째, 이러한 어포던스에는 색, 그래픽, 레이아웃, 애니메이션, 소리와 같은 디자인요소가 관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도출된 여섯 가지 어포던스는 사용자가 서비스에서 방송화면, 채팅, 도네이션, 구독자 전용 이모티콘, 예측하기 기능을 사용하면서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이러한 어포던스에는 감정 배설, 동질감과 소속감 충족, 상황에 대한 변화 주도, 소통, 재미와 몰입감 강화 등의 사용자 동기가 배경이 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가 소셜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 사용자 유입 확대를 위한 플랫폼 디자인에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을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