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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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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상연 (성균관대학교) 이상원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17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312 - 315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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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매체의 대중화와 다양한 입력장치의 발달은 스크린 디자인을 새로운 국면으로 이끌었다. 하지만 디지털 매체는 사용자와 상호작용 하며 특정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도구’를 디자인 하는 관점에서 재조명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어포던스 이론을 바탕으로 스크린 위의 디자인 법칙을 제안한다. 하지만 어포던스는 그 모호함 때문에, 기존 HCI 연구 속에서 일관된 정의를 가지지 못한다는 문제점을 지닌다. 그렇기 때문에 본 연구는 어포던스를 지각과 행동을 설명하는 기제로서 간주하고, 이를 표상주의적 인지관점 및 정보처리 이론 속에서 검토하였다. 그 결과 어포던스는 절차기억에서 작업기억으로 인출된 행동표상의 집합으로 정의할 수 있다. 또한 이를 활용해 사용자의 행동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사물에 대한 올바른 지각과 맥락이 전제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도출된 결론을 바탕으로 사물의 특징을 충분히 포함한 메타포 디자인, 현실의 물리적 법칙을 구현한 스크린 환경 디자인, 사용자의 목적에 맞는 적절한 맥락을 고려한 디자인, 총 3 가지의 스크린 디자인 법칙을 제안한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표상주의적 인지 관점의 이해
3. 인지적 관점의 어포던스
4. 인지적 관점의 어포던스의 디자인 적용 논의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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