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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숙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64輯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437 - 464 (28page)
DOI
10.15565/jll.2015.12.64.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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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이중언어강사와 같은 특수 목적으로 한국어를 배우는 여성결혼이민자들의 한국어 쓰기 자료 분석을 통해 문장과 문단에 나타나는 오류 양상을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학습자들의 작문을 분석하기 전 학습자들의 쓰기 유창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총문장수, 총어절수, MLU-m을 분석하였고, 쓰기의 형식적, 내용적 양상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쓰기 과제에 나타난 문장과 문단 오류를 유형별로 구분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1회기의 작문에서 총어절수는 5,753개로 평균 159.81이었으며, 총문장당 어절수는 378.87개로 평균은 10.52로 나타나 일반 목적의 이주여성보다 많음을 알 수 있다. 분석 결과, 문법 오류 중 조사 오류는 전체 문법 오류 중 89.07%로 가장 많이 나타났고, 다음으로 어미에 대한 오류가 높았다. 문단 차원의 오류는 들여쓰기 생략에 대한 오류가 가장 높은 빈도로 나타났고 다음으로 내용 조직과 배열, 내용의 결속, 문단의 개념, 화제문, 윤리적 문제의 순서로 나타났다. 유창한 문해 능력을 지닌 특수 목적의 학습자들에게도 조사와 어미와 같이 초급 학습자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오류가 나타났고 문단의 개념과 형식적, 내용적 특성이 쉽지 않음을 알 수 있는데 이는 기초적인 글쓰기 지도의 필요성을 말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선행 연구 검토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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