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재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7 - 2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배적인 플랫폼 사업자가 콘텐츠 생산과 유통을 독점하는 현상은, 콘텐츠 생산자의 수익 기반 약화를 초래하여 장기적으로는 산업 생태계의 성장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할 것이다. 본 연구는 콘텐츠 산업 전반에서 콘텐츠 생산자의 수익기반 강화를 위해 논의되고 있는 생산자 비즈니스 모델을 웹툰 산업에 적용하여, 웹툰 생산자 비즈니스 모델이 갖추어야 할 조건을 제시하였다. 웹툰 생산자란, 창작자 뿐 아니라 창작자 이익을 대표하는 에이전시, 웹툰의 기획개발, 가공, 제작 등 모든 웹툰 콘텐츠 생산 과정 참여자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본 연구는 웹툰 생산자 비즈니스 모델이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플랫폼에 대한 협상력 강화를 위한 독자적인 소비자 접점 확보, 명확한 타겟팅과 미디어 기술 융합을 통한 사용자 가치의 제고, 투자재원 조달을 통한 다양한 수익원천 확보 및 사업구조 구축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웹툰 사업자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이 아니라 ‘웹툰 생산자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 모색이 필요하다는 관점을 제시한다. 또한, 웹툰 창작자 대신 ‘웹툰 생산자’ 개념을 도입하였고, 서비스 유료화, OSMU 부가수익, 글로벌 진출과 관련하여 현재 진행되고 있는 논의의 한계를 확인하고, 웹툰 시장 재정의를 통해 투자재원 조달 및 사업구조 구축 등 웹툰 생산자의 수익기반 강화를 위한 보다 실질적인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목차

1. 서론
2. 웹툰 산업 발전방안 논의 및 한계
3. 디지털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의 모색
4. 웹툰 콘텐츠 생산자 비즈니스 모델의 조건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88-0024304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