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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효경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19 - 126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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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연령에 따른 조준 동작의 제어 형태 변화를 규명해보고자 하였으며, 또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그리고 오른쪽에서 왼쪽으로의 운동 방향 차이에 따른 제어 형태의 차이도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오른손잡이 만 6세 남자 아동과 만 12세 남자 아동 각 25명씩 총 50명을 본 연구의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피험자는 신호에 따라 가능한 한 빠르고 정확하게 지시 받은 방향의 목표 지점을 타적하는 것이 실험 과제였고, 매 시행 후 피험자들은 자신의 반응시간과 동작시간을 합친 전체 반응시간을 컴퓨터 모니터 상에서 피드백 받았다. 오른쪽과 왼쪽 목표지점은 무선적으로 각각 20회씩 피험자에게 제시되어, 총 40회의 조준 및 타적 동작이 수행되었다. 이원변량분석 결과, 연령과 운동 방향에 따라 반응시간과 동작시간 모두 통계적으로 각각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이 자료를 연령별로 분석하자, 6세 아동에게서는 운동 방향에 따라 반응시간과 동작시간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차가 나타나지 않았고, 12세 아동에게서는 운동 방향에 따른 반응시간과 동작시간에서 모두 유의차가 발견되었다. 이는 6세 아동에게는 운동 방향성에 대한 선호성이 아직 발달되지 않아 조준 동작 시 오른쪽과 왼쪽 방향의 정보처리과정에 큰 차이가 없음을 보여주는 것이며, 12세 아동에게는 왼쪽보다는 오른쪽 방향으로의 조준 동작이 더 쉽고 편한 동작으로 인식되어 정보처리과정에서 보다 짧은 시간이 소요되는 것으로 추론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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