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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영희 (전남대)
저널정보
국어문학회 국어문학 國語文學 第60輯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425 - 45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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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높임법은 여타 문법 요소와 달리 사용 문법적 성격이 강하여, 일상생활과 직결됨에도 불구하고 정작 현재 교육과정이나 그것을 근간으로 이루어진 교과서에서 소홀하게 다루는 경향을 문제시하면서, 학습자 중심의 문법교육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 의미 있게 사용되는 문법 교육이 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그러한 방안을 교육과정의 측면과 높임법의 내용 구축의 측면에서 모색하여 보았다.
교육과정의 측면에서는 현재 문장 구조나 문장 표현의 한 방식으로 설정된 높임법을 담화 단위로 옮겨 독립적인 내용 성취 기준으로 설정하는 방안을 제언하였다. 그리하였을 경우는 높임법과 밀접하게 관련되는 호칭어 사용법까지를 아우를 수 있어 일상에서 어떤 대상과 대화하는 방식을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배울 수 있겠다는 판단에서이다.
그리고 교수 · 학습법은 학습자 중심의 관점에 입각하여, 화법과 통합할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는 높임법이 화법의 ‘언어 예절’과 ‘공손성의 원리에 대한 이해’라는 두 가지 학습 요소와 통합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하여 대화 장면을 문법의 담화 층위로 설정하여, 그 안에서 대화 상대를 어떻게 대우하고 호칭해야 하는가 등을 익히게 함으로써 실생활과 유리되지 않는 문법 지식을 학습하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그렇게 되면 높임법 지식을 다시 대화에 사용하게 됨으로써 단순한 지식 습득의 차원이 아닌 실생활에 사용되는 사용문법의 차원으로 이끌어 올릴 수 있다는 생각에서였다.

목차

1. 머리말
2. 현 높임법 교육의 문제점
3. 높임법 교육의 활성화 방안
4.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s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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